프리랜서 웹수리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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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에 대해 관심이 많은지라

이분야 대한 지식과 나름대로 확고한 생각이 있었는데요

아래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갑론을박을 정독해 보니

견문을 넓힘과 동시에 오히려 더 혼란스러워 지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해서 옮겨 왔습니다.


참고로 2018년 전기차는 매우 불편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구입하시는 이유는 이런 불편함을 모두 감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전하기가 불편하다면 전기차는 몇년더 기다렸다가 구입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개인마다 주거 환경이나 라이프 스타일이 다르니 단순히 킬로수만 가지고 따지시면 안됩니다.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옳바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vs 수소차 댓글 발췌


Seung...

9개월 전

환경을 생각한다면 수소차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해서 전력공장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전히 환경오염을 발생합니다.



김...

8개월 전(수정됨)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얘기해보자면 물에 전기를 가해야 수소와 산소로 분해되는것처럼 역반응 역시 에너지가 가해져야 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수소가 아닌 에너지를 갖는 상태의 수소가 쓰인다고 하더군요. 여기에 활성화에너지를 낮춰주기 위한 백금 촉매가 필요합니다. 그럼 에너지를 갖는 상태의 수소는 어떻게 만드느냐? 그 에너지는 어디서 올까요?? 이것역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만든 에너지를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에너지 변환률이 100%가 될 수 없기 때문에 화석연료로 얻은 전기를 바로 사용하는 전기차보다 변환단계를 더 거치는 수소차는 전체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TN...

8개월 전

저도 지식이 짧지만 간단히 거들겠습니다. 수소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생수소 이건 석유정제하고 남는 수소를 이용하는 것이고요. 또 다른 건 전기분해를 이용하는 것, 그리고 메탄을 steam reforming(개질)하거나 석탄을 가스화하는 과정등이 있습니다. 부생수소를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전기분해하기 위해서는 전기를 사용해야합니다. 이 전기역시도 화석연료를 사용하여서 생산되는 양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근래에는 태양열이나 풍력의 전기를 이용해서 전기분해를 하려고 많은 설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메탄개질 이것은 LPG/CNG를 높은 온도에서 분해해서 수소를 얻지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의 부산물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기분해로 수소를 생산할 경우 수소 가격이 상승이 되기 때문에 재생에너지(풍력, 태양열)을 이용한 발전을 해외에서도 점차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 빼먹은 것이 있네요... 바이오를 이용한 것인데요 미생물을 이용한 분해를 통해서 수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속도가 느려서 많은 양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포...

8개월 전(수정됨)

제철소에서 철을 만드는 과정에서 엄청난 수소가 나온다고합니다. 그 양이 엄청나다던데..  제철소에 나오는 수소만 사용해도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있겠죠.. 그래서 다른 나라 회사들보다 현대자동차에서 투자를 많이 하는듯합니다. 현대는 제철도 가지고 있잖아요. 

1 세대 화석연료  2 세대 전기자동차 3세대를 수소차로 보더군요



Sungjoo...

8개월 전(수정됨)

선과악 포스코그룹직원입니다. 님의 생각은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말씀하신 가스는 정확히는 고로가스(Blast furnace gas)가 아닌 코크스가스(cokes oven gas)가 되는데, 그 이유는 전자는 수소함량이 2~5%, 후자는 56%정도 되기 때문이지요. 현재는 코크스가스는 단순 연료로만 사용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혼합가스를 수소로 분리하는 비용이 커서 경제성이 안 나와 적용이 힘들어 그렇고요. 제가 님께서 말씀하신 쪽을 담당했어서 조금 도움말을 드렸습니다.



G Dtt...

8개월 전(수정됨)

수소는 원자력 발전소 처럼 발전소에서도 나온다고 알고 있는데.. 암튼 수소는 저렴하게 획득 가능하답니다... 알기로는...  그리고 베터리 문제인데. .지금처럼 이정도 부피의 베터리를 생산하기 위해 들어가는 희귀 금속등을 감안할때.. 지금은 비효율 적이라 봅니다. 전기차도 출퇴근용으로는 적합하지만 그외의 상황에서는 오히려 수소전기차가 유리할겁니다. 자가용이외에 승합차 버스 트럭등을 생각하면... 전기차로 커버 안되는 부분이 많죠... 전기차가 만능인듯 말하지만 승용차 이외의 차량에서는 부적합안 모델입니다. 즉 한계가 명백한게 전기차임... 지금도 비효율적임.. 전기차는 새로운 영구 배터리가 개발돼지 않는다면  그냥 중간 기술일뿐 최종기술이 아님.... 임시적으로 쓰는 기술이 될거 같습니다.

또한 원자력 발전을 줄일려면 전기차는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역설적으로 원자력 발전을 반대하려면 전기차는 도입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서 화력 발전 운운하면 때찌 때찌임... 자동차나 화력 발전이나 환경오염은 샘샘이라... 전기차 없느니만 못함... 전기차에 정부가 소극적인 이유도 이런이유인듯 싶습니다.


웅...

7개월 전

수소차가 쓰레기인 이유.. 에너지 효율에서 보면 답도 없는 극히 비효율적.. 전기 생산> 전기분해로>수소생산>생상된 수소의 액화 냉각> 자동차 내에서 소수발전으로 전기 생산



웅...

7개월 전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전부다 실험실 수준 그리고 수소를 냉각하는 말도 안되는 비효율성을 보임.. 수소의 끓는점은 -258 수소를 액체로 만드는대 배보다 배꼽이 더큼....



TN...

7개월 전

웅... 자동차에서 사용시는 액체화하지 않고 그냥 고압압축한 수소를 사용합니다.  액체화는 주로 장거리 이동시에 사용됩니다 우주선 연료등으로 일반적인 수소연료전지차에서는 기체수소사용합니다  언급하신대로 끊는점이 너무낮아서 액화시키는데 수많은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 이외엔 액화하지 않습니다



Steven

6개월 전

1. 전세계 수소생산의 ~95% 가 탄화수소 개질(reforming), 특히 천연가스를 통해 생산됩니다. 그게 가장 싸고 효율적인 방법이니까요. 그과정에서 막대한 co2가 발생합니다. 즉 친환경x 


2. 연료전지 촉매로 이용되는 백금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리튬기반 배터리 자동차(BEV)에 가격경쟁력이 상대가 안됩니다.


3. 수소가 갖는 이점은 무게대비 에너지열량이 높다는 것인데, 동시에  밀도가 낮아서 이걸 압축하던지 액화시켜야해서 압축기 및 단열재가 비용은 비용대로 무게는 무게대로 나가서 장점이 다 사라집니다.


4. 수소가 배터리와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초경량 수소탱크 및 저비용 단열재가 개발되야합니다. 아니면 세단 보다는 중장거리 트럭이나 선박에 집중해야죠. 


5. 문제는 배터리 기술도 가만있지 않는다는거죠. 리튬에서 다음세대인 그래핀으로 배터리기술이 도약하면 그땐 정말 로켓발사 외엔 수소의 미래가 없습니다.



TN...

6개월 전

CC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배터리도 Graphene,  solid-state등 다양한 부분에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소도 그렇고요.  수소생산과정이 조금 복잡하고 반친환경적인 부분을 해소하려고 있는걸로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수소 에너지는 지속가능할 만큼 많이 있다는장점이 있습니다.  또 한편으론 에너지 생산국으로 바뀔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좌우지간 두 에너지가 서로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다소 전기차부분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ju...

6개월 전

수소 충전가격이 문제지 첨에 싸게 팔다가 비싸게 책정할듯한데




TN... 


우주에 가장 많은 것이 수소입니다.

그러나 지구상에는 수소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즉 다른 원소들과 결합되어 있는 수소를 떼어내고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액화시키는데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고 공해물질을 배출합니다. 


수소를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은 효율이 좋을지 모르지만, 그 연료인 수소를 생산하기까지 소모되는 엄청난 에너지를 포함하면 억쑤로 비효율적이고 반환경적이라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소차는 결코 효율적이지도 친환경적이지도 않습니다.

 


TN...

5개월 전

An...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액체수소를 얻기위해서는 극초저온으로 냉각해야되어서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자동차용  튜브트레일러 또는 LPG개질을 통한 수소전기차에 사용 수소는 수소기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액체 수소는 장거리 운송용으로 또는 에너지비축용으로 사용됩니다




Bo...

Bo...

5개월 전

SeungIl You 바보 아닌가? 수소차가 더 비친환경이야...에너지 비율 따지면



FLASH

5개월 전

Bo... / 현재로서는 그렇죠.

현재 백금과 맞먹는 철촉매가 개발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촉매가격과 수소생산비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면에 리튬이온전지는 거의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수소차가 전기차를 누르는 날이 곧 오겠지만 그것도 길지는 않을겁니다

 


FLASH

5개월 전

구글박 / 수소차는 화석연료 안씁니다. 전기차도 마찬가지.

다만 수소를 생산하는데 전기가 필요하고 그 전기는 화석연료로 만드니까 둘다 화석연료쓰죠. 아직까지는요



Bo...

5개월 전

FLASH  초딩만 학교 나왔어요? 수소차 화석연료 써요...lpg 가스 사용합니다.  지금 전기로 수소 생산 하는거 비효율이라서.. 대기업에서 lpg 로 연료전지 돌립니다... 그럴바에 그냥 Lpg 자동차 타는게 더 좋지..

친환경 따진다고 구지 5000만원 쓰는 사람이 미친짓이지.



송...

5개월 전

환경?? ㅋㅋㅋㅋㅋㅋ 야...수소는 어떻게 얻는데???응?? 뭘로 얻어??? 그럼 그 수소를 불붙여서 가는게 수소차냐??? 뭔 말도 안되는 개소리야...효율 자체로서 이미 차량용으론 미래가 없다는게 수소차야~ 이 등신아~ 수소에너지라고 씨부려서 만들어 낸지가 벌써 30년이야~ 여태 똑같어~ 알고는 있냐?? ㅆㅂ...

조또 모르면서~ 뭘~



Mu...

5개월 전

전기 분해해서 수소를 충전하는 비용이 발전소에서 ESS(배터리)로 충전하는 비용보다 훨씬 비싸요. 애초에 경제성이 없어요.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재생에너지 발전소+ESS(배터리)에요.



jo ji

5개월 전(수정됨)

그말은 틀린 말임. 전기차 자체는 무공해 맞음. 발전이 공해지. 그건 발전소를 개선해야할 사항이지 전기차가 해야할 일이 아님. 발전소가 공해인 걸 전기차가 공해인 걸로 누명을 씌워선 안됨. 전기차가 아닌 발전소를 갈궈야할 문제임.



인생라...

4개월 전

태양열이나 풍력과 같은 친환경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한다고 하였을 때 전기는 저장해 놓지 못하지만 그 전기를 이용하여 수소를 만들어 놓으면 저장해 놓을 수 있음.  궁극적으로는 수소차로 가는 것이 맞음.



나짱...

4개월 전

님이 말씀하신건 수전해기술술인데 당연히 문제가 있죠

하지만 지금 나오는 넥쏘 수소전기차는 부생수소(석유화학,철강제품등의 제조공정에서 발생)를 사용합니다 

그 수소를 연료전지 스택으로 보내면 전기가 발생하고 이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이며 배출되는건 수증기및 물이고 공기중 산소를 사용하는 관계로 3중 필터를 통해서 미세먼지99.9%가 걸러집니다

그래서 궁극의 친환경차라고 하죠

참고로 내연기관 대비 50%이상 저렴하다는것도 장점이죠!


나짱...

4개월 전

제철소나 석유화학에서 나오는 년간 부생수소량은 160만톤정도라고합니다 10만톤이면 년간 50만대의 수소전기차 주행이 가능한 규모이구요

40만톤의 부생수소는 추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엄청난 양이기는 하지만 충분할 정도는 아닙니다 참고하세요^^



화살...

2개월 전

수소 충전소는 액화해야 합니다.  수소가 친환경적이다 이런 말은 현재로서는  솔직하지 못한 말 입니다.  유럽에서도 수소차 포기하고 전기배터리로 전환하는 추세랍니다.



넌이...

1개월 전(수정됨)

수소탱크 폭발은 왜 생각 안하지?


수소탱크 폭발하면 반경 30m 안에 있는 사람은 황천길로 떠남.


미국 유럽 일본 사람들은 대가리가 멍청해 수소차 연구를 안했을까요?


사고 후 소송으로 배상금으로 회사 문 닫아야하는 걸 알기에 연구 안하는 것임.

그에 비해 울나라 개판새들은 배상 판결안해주는 걸 알기에...

 


넌이...

1개월 전

나짱  제철소 쉑히들 남아도는 수소 때서 전기 생산하고 그 전기로 용광로 돌리지 왜 그리 안한데요? ㅋㅋㅋ



gy shim

4주 전

무식한 소리 하지말자. 전기차든 수소차든 차는 문제 없고 무공해 맞아. 발전단계에서 공해가 나온다면 그건 발전소를 개선해야할 문제지. 너가 먹는 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하면 과자를 먹지 말아야할까? 아님 공장에서 환경오염 발생 안 하게 과자를 만들어야할까. 수소차든 전기차든 둘다 차는 죄가 없다. 문제가 있으면 발전공학에서 개선해야할 일이지.



카일라...

8개월 전(수정됨)

수소차 승..!!

전기차는 우선 스맛폰 한번

충전으로 일주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 되어야..



Hi Hello

8개월 전

수소차가 비싸지만 수소는 가격을 제외하면 모든게 좋다


so...

5개월 전

위험하기도 하지요. 합금으로 수소를 보관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고, 수소 보관용기 무게도 만만치 않습니다. 전기차는 집에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내가...

4개월 전

so... 집에서 충전했다가 누진세 어떻게 감당하시려고요...

그리고 수소는 생각보다 안전합니다. 중학생때 실험실에서 실험해봤으면 아시겠지만, 수소는 가벼워서 확산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용기가 파괴되어도 대기중으로 확산이 되어 쉽게 폭발하지 않죠. 최소 지금 전기차처럼 사고시 차가 폭발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을거라는게 중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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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전

so... 합금으로 수소 보관하는거만큼이나 리튬이온전지도 비싸고 무겁고 위험합니다.


리클라...

8개월 전

배터리 충전5분에 끝나는 기술 개발했단다 수소차? ㅋㅋ 수소 만드는데 전기 안쓰니? 그냥 공짜로 만드나?



서...

8개월 전

리클라우드 저사람 들이 바보라 만들겠나 당신보다 바보라 저러고 있을까? 도요타 현대가 수소차 이미 만들어는데 넌 아직도 수소차가 어떻게 되냐고 말하고 있어니원

한심하다



TM3 Kim

8개월 전

서...  현대, 도요타만 수소차를 고집하고, 그 외 모든 자동차 회사가 수소차 개발은 중단하고, 배터리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주 조금만 더 공부해 보시면, 왜 상황이 그렇게 전개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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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월 전

ㅋㅋㅋㅋㅋ 너야말로 아무거나 막 주워듣고 믿지나 마라 ㅋㅋ 5분만에 충전? 만약 그게 가능하면 스마트폰정도는 10초면 충전되지 않을까?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전기 만드는데 연료 안쓰니? ㅋㅋㅋㅋㅋㅋ 수소나 전기나 만들때 에너지 들가는건 당연하다 ㅋㅋㅋㅋ



리클라...

8개월 전

수소만드는데 전기안쓰나?


손...

8개월 전

리클라우드  수소를 경제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사실 원자력이죠...



형님...

8개월 전

과거에 oil 에 새금을 많이 붙인건 기름한방울 안나는 가난한 나라에서 부자들만 사용하는 사치품 이고 

공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새금을 고율로 붙이는 거에 정당성이 있었지만~

전기,수소 는 공해유발이 거의없고 자동차는 생활필수품이 되었기때문에~

생활필수품에 고율에 세금을 붙이는건 국민들 수탈하는것이나 다름없다!!



FLASH

5개월 전

리클라우드 / 보통 전기분해와 화학분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아직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아닙니다) 둘 다 전기를 필요로하고

그 전기는 수력화력원자력에서 생산되기때문에 아직은 둘다 친환경적이지 않죠.



cy bog

5개월 전

그럼 전기 만드는데 돈 안드니? 수력발전소에서 조차도 부족한 전력은 아직도 화석연료 써가며 전기 만든단다 원전이든 뭐든 환원시키건 어떻게하건 전부 돈들여서 하는거란다 그리고 수소 같은 경우 지구에 넘치고 넘치는 것이 물인데 물에서 거의 무한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수소를 쓰는거란다



김...

1개월 전

유화단지에서 나오는 부생수소를 쓰게됩니다.

그러니 수소차는 울산이 가장 유리하지요.


기...

8개월 전

배터리 때문에   아프리카는   죽어가고 있다.

콩고에  배터리에 들어가는 자원이 많다는 이유로  밀림이 불태워지고

고릴라와 같은 동물들은 멸종위기에 몰렸다.

 전기차가  친환경 자동차 라는 주장에는  오류가 너무 많다.



내가...

3개월 전

콩고에 밀림이 불타고 고릴라가 죽어가는건 그 나라 정치가들이 정치를 잘못하고 있으니 그런거죠. 전기차랑은 별 의미 없습니다.



ddaas

8개월 전(수정됨)

헛소리들 자제요. 대세는 무조건 전기차입니다.아주 먼~ 미래에 수소차가 대세가되면 모를까요.지금은 값비싼 촉매제, 충전소, 인프라, 안전성 무엇하나도 준비, 검증된게 없습니다.

전기차는 십수년안에 10초안에 초고속 완충+ 지금 배터리 용량의 3배 주행거리 증가가 됩니다. 자세한 자료는 유튜브에서 검색하실수 있습니다. 이미 국내+해외에서 개발 마지막 단계이고, ...화 이전의 단계입니다. 실제 ...화까지 5~10년 생각합니다.세계가 님들보다 멍청해서 수소차 안가고 전기차로 가는게 아닙니다.


TSERB Kim

6개월 전

미래로 갈수록 전기차입니다.  지금도 충전시간만 해결되면 가격,유지보수,무게 면에서 압도합니다.



정재...

5개월 전

카본촉매제가 ...화되면 이야기는 달라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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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월 전

ㅋㅋㅋㅋㅋ  유튜브 영상 곧이곧대로 믿는 꼬라지 하곤 ㅋㅋㅋ 10초안에 완충? 10초안에 교체도 어려운 판국에 10초 안에 완충? 영화 안에서 튀어나오셨어요?ㅉㅉ




Chris Colfer

Chris Colfer

4개월 전

10초 안에 완충이면 거의 번개 수준인.

차 배터리 과부하 걸릴수도.





나짱

나짱

4개월 전

부생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차가 나왔는데 그게 뭔 뜻인줄 아시나요?

공부좀 하세요!



철강...

3개월 전

세계가 님들보다 멍청해서 전기차로 가는게 아니다???

세상은 똑똑하거나 올바르거나 정의로운 쪽으로 가는게 아닙니다. 아니, 세상에 인간들이 그렇습니다. 세상은 돈에 의해 움직입니다.

최초의 자동차는 전기자동차 인건 아시나요? 내연기관보다 모터가 훨신 만들기 쉽고 단순하고 가볍고 안전했기 때문입니다. 베터리문제만 제외되면 ...화할 수 있었어요. 지금 내연기관장치를 연구개발 할 돈과 인력이었다면 인류는 지금 쯤 베터리문제를 해결했을거고 지금 쯤 전기차가 대중화 되었겠죠. 전기차가 대중화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산유국, 정유회사, 방산업체, 투자자들, 기름을 자본으로 하는 그 수 많은 자본가들

그들이 가만히 있을까요?

멍청해서 전기차로 안 간게 아니라고요?

내연기관은 시끄럽고 지저분하고 매연도 심하고 부품도 많이 들어가고 더 무겁고 더 유지비가 많이 듭니다. 모터 보다요.

뭐가 더 멍청해 보여요???

억울해 하지 마세요.

세상은 동화 나 과학책 데로 움직이지 않을 때 가 있어요. 그만 받아들이세요.



申東..

3개월 전

이야기하는 10초 베터리 충전용량이 얼마인지는 모르겠는데....


10초만에 차량 베터리를 충전 하면 소화기 준비 하고 기다려야 할겁니다.

아니 그냥 폭발이 맞겠내요




우...

1개월 전

번개로 충전한다는 소리하네 ㅋㅋㅋㅋ



일론...

7개월 전

수소차 지지하는새끼치고 대가리정상인새기못봄 공학적인 대가리가지고있으면 그딴헛소리못하지



el...

6개월 전

수소차도 다들 공학박사들이 연구해서 만들텐데..



김광..

7개월 전

수소차보다 워자력 발전소를 소형화 시켜서 처에넣고 다니면 몇십년은 운행가능하지않나요   수소차나 원자력이나 폭발하면 죽는간 마찬가진데 ㅎㅎㅎ



1999

6개월 전

김광수 

수소는 폭발하면 끝이지만, 원자로는 엄청난 방사능을 남기며, 피폭되면 인생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미군이 열화우라늄탄 사용으로 말이 많은데, 원자로는 작더라도, 더 심각합니다.



WO...

6개월 전

LPG 무서워서 택시는 어찌 타냐



FLASH

5개월 전

김광수 / 게임을 너무 많이하셨나보네요 포스트아포칼립스 장르 좋아하시나봐요

 원자로는 개인이 소지할 수 없습니다. 방사선 물질 소유는 엄연한 불법입니다.



이름을입력하세요

5개월 전

?? 건물의 연기감지기에는 방사성 원소인 아메리슘이 들어있습니다. 모든 건물은 다 불법인가요? ㅋㅋㅋㅋㅋ



이름을입력하세요

3개월 전

소설 아니야; 세상에서 제일 밀도 높은 에너지가 뭔지 알아? 핵에너지야. E=mc2 알지? 먼 미래긴 하겠지만 궁극적으로 다 핵에너지 쓰게될거다.



Ru...

6개월 전(수정됨)

1. 장점전기차 : '전기'라는 아주 편리한 자원(어느 곳이건 쉽게 시설 확장 가능, 값이 매우 쌈), 배터리 와 모터 외에 추가 동력기술이 별로 필요 없음수소차 : 충전시간, 고밀도 에너지 저장(현재 기체저장에도 배터리는 따라올 수 없지만, 액화수소저장기술 완성 시 배터리는 절대 못따라 옴), 발전기의 개념이기 때문에 내부 전자장비 사용으로 인한 불안정성이 없음, 현재 -30도에서도 작동 가능, 내연기관 차량에 근접하는 내구성(10년 15만km 보증)2. 단점전기차 : 배터리 가격(특정 소재에 영향이 큼), 배터리 용량에 따른 무게 및 충전시간, 배터리 안정성(사고 시 전해질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 충전 횟수당 급격히 떨어지는 성능내구성, 저온에서 급격한 배터리 불안정성 노출), 차량 탑재 전자시설이 많아질수록 전기공급 안정성이 떨어짐수소차 : 연료전지 가격(특정 소재에 영향이 큼), 충전인프라 가격(시장 진입이 힘들어 매우 더딤), 수소생산 인프라 전환이 더딤(초반 가스개질 기술도 아직 우리나라엔 없음, 궁극적인 재생에너지 to 수소저장 기술의 실용화는 먼 미래, 수소액화기술도 초기단계), 수소 가격(현재 경유가격정도로 책정될 것을 예상)앞으로의 전망전기차 : 단거리용 운송수단으로 매우 유용하며 앞으로 기술발전의 초점은 배터리의 무게당 전기저장용량 증가기술, 고분자 및 고체전해질 개발로 인한 안전성 향상기술, 충전시간 단축기술이 될 것임. 주행거리 500km가 넘는 전기차는 지금도 만들 수 있지만 결국 배터리를 그만큼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 주행거리가 기준이 아닌 배터리 중량당 주행거리와 완전충전시간을 기준으로 전기차량을 평가할 필요가 있음. 충전시간의 단축은 고위험성의 전기라는 에너지를 빠른 시간 내에 많이 이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에(화학적인 저장도 전자의 이동 측면에서 다량의 전기가 이동하는 것임) 위험성이 그만큼 엄청나게 증가하므로 안전성에 한계가 분명히 존재함(고압 송전시설에 '위험'마크가 왜 붙어있는가를 생각해 보면 됨. 과연 고압 송전시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전한 시설로 바뀌었는가?에 대한 문제임).수소차 : 장거리용 및 내연기관 차량의 대체로 적합하나 생산 및 충전인프라가 확충되기 전까지는 성장성이 없음. 초기 부생수소(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산업 부산물)로 공급 가능하고 천연가스 개질(이산화탄소 발생)로도 공급 가능하나 현재 수도권에 빠르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님(지방 공장단지를 중심으로 충전소가 확장되지만 수도권은 수소확충시설이 거의 없음). 'Power to Gas' 개념의 재생에너지(태양열, 풍력, 조력, 바이오 등등) 발전시 남는 전기로 수소를 생산해 저장한다는 개념이 있지만 시설확충에 어려움이 큼(기술진입장벽, 재생에너지 인프라 부족 등등). 맨 마지막의 개념에서 완전 친환경으로 전환이 가능한 것임. 하지만 과연 언제?라는 물음이 지속적으로 따라다닐 수밖에 없음.


Mi...

8개월 전

우리나라에서 수소를 만드는 인공 엽록소와 수소 저장 및 급속 충전 기술이 2017년에 개발 되었다는 기사는 보셨는지..



웅...

7개월 전

태양광 수소생산... 실험실 수준.. 수소 1N㎥를  만든대 비용은 상상초월하게 들어감.. 아직까지는 전기분해를 제외하고는 수소생산에 현실적인 방식은 전무함.. 전기분해를 통해서 생산한다면.. 이것 역시 상당히 비효율적이고..



내가...

4개월 전

웅... 수소를 하나의 에너지를 보관하는 베터리로 간주하면 상당히 가능성이 높습니다.

태양열이나 여러 신재생에너지의 경우에는 주변 환경에 따라 발전량이 매우 유동적으로 변한다는 단점이 있죠. 이러한 잉여 전력을 이용해 수소분해를 한다면 마냥 비효율적인건 아니죠.

남는 전력으로는 자동차 연료를 만들고, 부족할때는 수소자동차를 돌려서 청정한 전력을 생산한다. 나쁘지 않은 발상으로 보입니다.



S.h P

5개월 전

전기차는 중국에 사드보복처럼 이용당할수있다 한국은 무자원국가다 만약 코발트를 한국에 안팔면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끝이다 차라리 수소는 작은 전기에도 물에서 수소를 얻을수있다 충전도 3분이면 끝이다 주유소에 수소연료탱크만 설치하면 아무런불편이없다 다만 국가에서 세금을 걷지못한다 한국의 주요세금품목은 주유값 담배값 술값에 세금을 엄청뽑아내는국가인데 기반이 흔들릴정도로 세수가 줄어든다 그나마 전기차는 휘발유대신 전기료로 세금이 대체가능하기 때문이다 성능에서도 압도적으로 수소차가 완승임


홍캡...

5개월 전

성능은 이미 전기차가 압도적이고... 전기차의 베터리는 기술 발전으로 코발트가 새로운 물질이 개발중이지요... 더군다나 핵융합 에너지를 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한국이 구지 중국에 휘둘릴 일은 없을 것 같은데요.. 핵융합이나 전기차베터리 기술 모두 한국이 선점하고 있는데요...

물론 전기차 성능부분은 테슬라가......




S.h P

5개월 전

홍캡... 무엇이 전기차가 압승인지 전혀 이해불가합니다 전기차 충전시 7시간 가정집기준) 급속충전도 1시간30분 이상입니다 수소차는 5분도 안걸리고 500km달립니다 자원도 거의 필요없죠 전기차는 리튬과코발트 지금 광물시세보시죠 매년18프로씩 오릅니다 현재 유일하게 현대 싼타패가 세계경쟁력있는 수소차입니다



이름을입력하세요

5개월 전

ㅋㅋㅋㅋㅋ 수소차가 핵융합으로 가는거였으면 몇년동안 주유없이 가겠네요;;



조...

4개월 전

그래서 전세계 육상에서는 전체 매장량 1400만톤 그중 채산성이 있는 리튬매장량은 350만톤 정도이며 그래서 수입하는 우리나라는 전세계 바다물 속에 용존된 2500억톤의 리튬을 뽑아쓰는 기술을 보유중이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김...

8개월 전

공기중에  산소가 희박해질텐데..걱정하는 분이없네....


이...

6개월 전

생각을 해봐요~ 산소가 없어진다고??ㅋㅋㅋ 산소와 수소가 만나서 물이 되는데... 물을 전기 분해하면 산소와 수소가 만들어짐 ㅋㅋㅋㅋ 문과신가벼


Ga...

6개월 전

기존 화석연료 엔진 자동차가 어떻게 구동이 되는지를 아신다면 이런 말씀 안하셨을텐데...;;;;


이...

5개월 전

좋아요도 문제다 저건 ㅋㅋㅋㅋ 그렇네여 하신분도 문제고 ㅎㅎ 공기중 이산화 탄소를 얼리면 드라이 아이스가 되죠? 드라이아이스가 승화하죠? 그걸 보고 사람들아 아 공기중에 이산화탄소 많아질텐데 어떻하냐 라고 하는것과 똑같은거에요 ㅎㅎ 공기에서 다시 이산화탄소 얼릴꺼고 승화되면서 공기중으로 돌아갈껀데 우리는 온실가스의 주범을 베스킨라빈스라고 하지는 않자나요? ㅎㅎ 아주 순진한 생각들입니다. 왜여 탄산음료 탄산이 온난화에 주범이라고 하시져 ㅎ



내용이 너무 많아 다음 페이지 196번 글로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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